본문 바로가기

투자 스토리 - 전략/시황 및 투자전략

해외증시와 국내증시를 들어다 놓았다 하는 선물 옵션 시장 메이져들?

가끔 국내증시와 해외증시들을 보고 있으면 재미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분명 국내 4월 옵션결제일에 하락을 유보시키는 흐름이 였는데 각 주체 별 투자자들이 선점 또는 잘 따라오지 않자 상승시켜서 아웃시킬려는 흐름입니다. 이래서 기한부 증권은 도박이랑 별 다를게 없다고 봅니다.

 

 

해 외 증 시

 



S&P500 입니다.

60일선 밑에서 한국 투자자들의 심리를 악화 시키더니 여의치 않자 전략을 바꾼 듯 보이는군요. 전 고점과 저항선 돌파가 관심입니다

 



나스닥 입니다.

마찬가지 흐름이죠. 60일선 아래서 심리를 악화시키고는 단숨에 올려버리는 군요.

 



중국상해종합지수입니다.

국내증시와 기술적 위치가 다르단 점에서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으나 기한부증권인 선물 옵션을 만지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중국증시도 20일선 이탈하나 하며 관심을 두었을 법하죠.


 

국 내 증 시

 



투자자별매매동향입니다.

외국인은 선물 매도세를 키우다가 단 2일(19일, 20일)만 선물 매수세로 돌려버리는군요. 20일 약1조7천억을 매수하면서 과하게 끌어올리는 모습이 누군가 하나 아웃 시키고 가겠다는 의지가 있어 보입니다 현재 선물시장에서 개인은 -226억원, 증권은 -309억원 손실상태입니다. 물론 프로그램 매매 또는 위험회피라면 문제 될 것이 없겠지만 투기적인 하방 포지션 잡은 투자자들은 곧 항복할 듯 보이는 군요. 항복 후 어떤 포지션변동이 있을지 관심입니다. 또는 증권의 대응이 기대되는군요.

 



선물지수입니다.

가끔 누가 기초자산인지 모를 정도로 시장을 좌지우지 하고 있습니다. 몇 일 데이트레이딩 하듯이 올렸다 내렸다 장난질을 하더니, 아주 강하게 끌어 올리는 군요. 이래서 선물시장에서는 아무나 살아 남을 수 없나 봅니다. 상승을 전제한 위험회피자들만  위험회피자산손실만 감안하면 이득이 되는 구간이네요. 이번 흐름으로 선물시장에서 투기적인 하방 포지션을 보유한 투자자들은 청산처리 될 듯 보이며 그 후 파생상품시장에서 어떤 변동이 일어날지 관심입니다.

 



코스피지수입니다.

저항선 돌파되었군요. 이런 증시일수록 달리는 말에 올라 타기보단 종목별 눌림목을 찾아 들어가는 전략이 필요한 증시입니다. 내재가치를 전제한 기술적 눌림목을 잘 찾아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번 상승에 소외된 투자자들이 의외로 많은 듯 보이는 군요. 기존 전략은 유지입니다. 좋은 종목 고를 수 없다면 위험회피를 전제한 매수는 필수 입니다.


여기까지 [nIvip's 투자 스토리]네버랜드였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