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스토리 - 전략/시황 및 투자전략

주요 이슈 점검과 한국증시 투자전략


주요 이슈 점검

중, 7년 만에 무역적자…1분기 10억달러  <=참고하세요
원유상승으로 인해 무역적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로인해 위안화 절상 압박을 받고 있으며, 미국은 손 안대고 코를 풀 수 있는 형국이군요.

후쿠시마 ‘저주의 땅’ 되나  <=참고하세요
이뉴스의 핵심은 농축산물 공급부족입니다. 공급부족으로 물가상승이 지속될 듯 보이며, 현금을 들고 있을수록 가치가 하락하는 형국으로 투자자들은 채권이자수익으로 만족할 수 없는 그림입니다. 

[日 대지진 한달]국내 원전은 안전할까?  <=참고하세요
일본 악재를 한국으로 가져오는 뉴스네요 이런 뉴스를 보면 재밌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메이져는 이미 하방포지션을 구축한 상태에서 적기적소에 악재가 생산되는군요.

필자는 지속적인 단기적 하락 가능성을 언급했었습니다. 참고하세요.
3월 31일 투자전략 => 장기적 상승가능성과 단기적 하락 가능성 그리고 2번째 매수의 기회

투자전략 중요내용 발취 - 메이져는 선물을 이용해서 시장을 끌어 올리면서 옵션으로 하락에 배팅하는 흐름입니다. 물론 개인들은 상승에 과한 배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주식을 팔때는 아닙니다. 다만 단기적 조정 가능성에 대비하여 위험회피(헤지)를 적절히 해두시면 좋을듯 하군요. 그래서 3월 30일 브리핑에서 파생상품(옵션, ELW)의 활용팁 [바로 보기]을 올린 것입니다.

미국증시 쌍봉발생 가능성


S&P500 지수 일봉입니다.
저항선에 안착을 하지 못하고 쌍봉가능성을 보이면서 마감했군요. 이미 메이져는 한국증시 파생상품을 하방으로 구축한 상태이므로 악재를 생산하며 하락시킬 가능성이 커보이는군요.



나스닥 지수 일봉입니다.
마찬가지로 5일선이탈과 함께 쌍봉가능성을 보이는 흐름입니다.


한국증시(코스피)와 선물지수의 차이점




코스피 지수 일봉입니다.
미국증시와 비슷한 흐름이며 파생상품시장이 거대한 한국증시가 변동성을 키우며 하락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셔야 할듯 보입니다.




선물 지수 일봉입니다.
코스피와의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선물지수전고점 돌파한 상태에서 안착하려는 흐름으로 보이죠. 파생상품 포지션 분석을 못하는 투자자들과 기술적 분석에 심취해 있는 투자자들은 저구간에서 적극 매수했을 가능성이 커보이며, 이로 인해 메이져는 원하는 포지션을 더 많이 구축했습니다.(기술적분석은 참고사항이지 맹신해서는 안되는 분석입니다. 이 또한 누차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메이져는 콜옵션 매도로 현 선물지수이하에서만 옵션결제가 이루어지면 수익을 챙겨갈수 있는 포지션이나 수익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변동성을 키우며 하락시킬 가능성이 크므로 60일선 이탈을 염두해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번 흐름이 마무리 되면 두 번째 매수의 기회가 될 듯 합니다. 

여기까지 네버랜드였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