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스토리 - 전략/시황 및 투자전략

미국실업지표 안정, 부각되는 일본악재 반사이익, 그리고 머니워킹?

안녕하세요 네버랜드입니다.


 

미 국 증 시



 

S&P500지수 일봉입니다.
 3월22일 브리핑에서 수일내로 돌파가능성이 있다고 했었죠.
미수금의 증가와 옵션포지션의 투기성으로 인한 저항대 돌파 예상 <=참고 하세요^^

바로 위에 저항선이 있으나 신경 쓰실 필요는 없을듯 보이는 군요. 일본 악재가 반사이익이 되서 돌아온 이상 상승의 힘은 쉽게 축소 될것 같진 않구요.



 

나스닥지수 일봉입니다.
 나스닥도 마찬가지로 60일선과 20일선은 가별게 돌파하는 군요. 60일선을 심리선이라 부르기고 하죠. 한국증시 투자자들이 심리가 이제야 살아날것 같군요. 미국 실업지표 좋아지는 흐름을 보이고 있죠. 실업률은 후행성 지표이며 고용안정이 지속될것으로 봅니다.  


 

한 국 증 시



 

투자자별매매동향입니다.
외국인은 선물과 현물을 모두 쓸어 담고 있는 형국이고 개인은 저항대를 의식한듯 현물을 매도 하고 있군요. 이런 현상으로 인해 상승은 점점 가벼워 지고 있군요.


 코스피 지수 일봉입니다.
 22일 브리핑에서 언급 드렸듯이 선물지수 268p돌파 가능성 있다고 했었죠. 현재 선물지수 270.05p 입니다. 하방에 비중을 실은 투자자들은 손실이 커지는 흐름이고 상승으로 주도하는 메이져는 수익이 늘고 있군요. 24일 거래로 인해 60일선 돌파후 미국증시가 60일선 돌파하면서 한국증시 투자자들의 심리가 살아나겠죠. 그러나 이분들이 너무 과한 배팅을 하면 변동성을 키울수 있다는 점 염두해 두시구요. 메이져는 그런 흐름을 대응하듯 배수진을 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니 추격매수 보다는 보수적으로 매수하시기 바랍니다.
22일 언급했던 미수금은 아직도 정리 안된 상황이므로 그 미수금이 정리 될때 까지는 눌릴때마다 적극 분할매수 해도 될듯 합니다.

TIP : 머니워킹? 시대

 앞으로 한국도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처럼 돈을 일하게 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본업에 충실하시되 적어도 채권,증권,환율,등 모든 투자처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을 분석해서 장기적으로 유망한 곳에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 상승기는 돈의 가치 하락을 의미 합니다. 이말은 돈을 그냥 보유 하고 있음에도 손실을 입는다는 것을 말하죠. 물가상승이 5%정도 이므로 5%의 돈의 가치 하락이 발생하고 채권(정기예금)의 이자율에 맞쳐서 실질 이자율이 나오죠. 즉 년이자률(또는 년 투자수익) - 물가상승률 5% =  실질 이자율 이런 계산식이 나옵니다. 즉 현금처럼 쓸수 있는 CMA이자률 가지고는 실질이자률인 -1 ~ -2% 정도 되겠군요. 투자는 시기가 있고 너무 늦으면 메이져가 팔준비를 할때 들어오는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적립식 펀드라도 시작해 보세요

여기까지 네버랜드 였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