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스토리 - 관리/기본은 절태크 - 절약

[재테크] 자동차 자산인가? 소비인가? 석유고갈과 지구온난화 관련 팁


자동차 자산과 소비 구분

사업 또는 직업 특성상 필요로인해 자동차를 보유하므로써 경제적효익(현금흐름)이 발생하면 자산개인적인 사용 또는 출퇴근용이라면 소비에 속하게 됩니다.

[TIP]시간관리 차원에서도 대중교통이용하면 그 시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자동차를 보유하신 분들이라도 오디오 북활용하면 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겠네요.


중형차와 경차 비교 그리고 주식형펀드에 투자를 했을 경우

 

현재 대표 중형차 K5와 경차 뉴모닝 비교 한 것이며, 중형차 대신 경차를 선택했다면 총금액 차이는 18,176,233원 12달로 나누면 1,514,686원의 여유자금이 생기는군요. (특성상 보험료는 제외, 편의상 하루평균 30km 운행기준)

아래 펀드는 현재 저희 조카가 투자하고 있는 펀드이며 저희 부모님이 손자에게 보험을 들어 주실려는 걸 제가 주식형펀드를 권해서 가입한 것입니다.


총 금액 차이(18,176,233원)를 이펀드에 임의식으로 09년 01월 7일(조카가 가입한 날 기준) 투자했을 경우 현재까지 84.00%의 수익이 발생했죠.


총 금액을 12달로 나눈(1,514,686원) 금액을 현재까지 적립식으로 투자했을 경우 38.35% 수익이 발생합니다.

대세 상승의 조건 (주식과 채권의 동반강세, 엔캐리트레이드) <-참고하세요


현재의 소비를 함으로써 미래에 무엇을 못하게 될지 고려하는 것이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만약 위의 내용처럼 소비에 속한다면 자동차는 허용범위 안에서 최대한 줄이고 투자(유보)를 하는 것이 자산증식에 도움이 됩니다. 또 자동차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산상각이 발생하므로 재테크에는 도움이 안 됩니다. 물론 절테크로 인해 자신의 행복도가 떨어진다면 안 되겠지만, 굳이 중형차가 필요 없다면 세금이나 연비에서 우월한 경차나 준중형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효율적인 소비입니다.

[TIP] 현재 유가가 상승하고 있고 석유 고갈로 인해 장기적으로 상승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리터당 3,000원 가능성도 엿 보이며, 2008년도 유가상승기에 중고경차가격이 상승했다는 점에서 투자가치도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지구온난화(CO2)문제로 인해 디젤엔진(경유)장착차는 환경부담세가 지속증가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기 > LPG(탄소수C1~4) > 휘발류(탄소수C4~9) > 경유(탄소수 C18~35) 순으로 지구온난화에서 우월합니다. 전기차보급 단계에 진입하면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크므로 전기차(하이브리드)는 보류 하시고 선택하시면 좋을 듯 보이는군요


여기까지 [nIvip's 투자 스토리]네버랜드였습니다. 모두 부자되세요^^